구 분 |
필기원서 접수 |
필기시험 |
필기합격(예정자) |
실기원서 |
실기시험 |
최종합격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023년 |
08.07~08.10 |
09.02~09.17 |
09.22 |
10.10~10.13 |
11.04~11.17 |
12.13~02.12 |
구 분 |
필기원서 접수 |
필기시험 |
필기합격(예정자) |
실기원서 |
실기시험 |
최종합격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023년 |
01.10~01.19 |
02.13~03.15 |
03.21 |
03.28~03.31 |
04.22~05.15 |
06.09~08.08 |
2012년 |
04.17~04.20 |
05.13~06.04 |
06.14 |
06.27~06.30 |
07.22~08.06 |
09.01~10.31 |
노동부 |
총 괄 |
자격제도 운영초괄,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계획 수립 |
---|---|---|
한국산업인력공단 |
감정시행 |
국가기술자격검정의 집행/ 시험문제출제, 관리/자격취득자 자격증 교부 및 사후관리 |
구 분 |
검정기준 |
---|---|
1급(9637) |
- 소비자 문제의 조사를 위한 기획, 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|
2급(9638) |
- 소비자 불만 및 물품, 서비스 등의 구매, 사용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|
구 분 |
응시자격 |
---|---|
1급 |
-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 후, 해당 분야 실무 경력 2년 이상 |
2급 |
- 제한 없음 |
구 분 |
기 준 |
---|---|
필기 |
- 100점 만점, 40점 이상,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|
실기 |
- 100점 만점, 60점 이상 |
구 분 |
기 준 |
---|---|
1급 |
- 소비자문제의 조사를 위한 기획ㆍ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|
2급 |
- 소비자 불만 및 물품 서비스 등의 구매 사용 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