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격증 안내

본문내용

소비자전문상담사

  • 소비자상담사의 필요성
    현대사회에서는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, 소비자들이 가지는 불만과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소비자 권익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.
  • 소비자상담사의 수행 직무
    기업, 소비자단체 및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, 모니터링,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, 소비자조사등 소비자 복지향상 유도하는 직무를 수행한다.

검정시행일정

  • 소비자전문상담사1급

    구 분

    필기원서 접수
    (인터넷)

    필기시험

    필기합격(예정자)
    발표

    실기원서 
    접수

    실기시험

    최종합격
    발표일

    2023년
    정기기사 제4회

    08.07~08.10

    09.02~09.17

    09.22

    10.10~10.13

    11.04~11.17

    12.13~02.12

  • 소비자전문상담사2급

    구 분

    필기원서 접수
    (인터넷)

    필기시험

    필기합격(예정자)
    발표

    실기원서 
    접수

    실기시험

    최종합격
    발표일

    2023년 
    정기기사 제1회

    01.10~01.19

    02.13~03.15

    03.21

    03.28~03.31

    04.22~05.15

    06.09~08.08

    2012년 
    정기기사 제2회

    04.17~04.20

    05.13~06.04

    06.14

    06.27~06.30

    07.22~08.06

    09.01~10.31

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 시험

  • 국가기술 자격제도 운영

    노동부

    총 괄

    자격제도 운영초괄,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계획 수립

    한국산업인력공단

    감정시행

    국가기술자격검정의 집행/ 시험문제출제, 관리/자격취득자 자격증 교부 및 사후관리

  • 국가기술 자격제도 운영

    구 분

    검정기준

    1급(9637)

    - 소비자 문제의 조사를 위한 기획, 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    - 복잡한 소비자 문제를 상담,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    - 소비자와 기업, 행정기관, 소비자단체 간의 업무를 연결, 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
    2급(9638)

    - 소비자 불만 및 물품, 서비스 등의 구매, 사용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    - 시장조사 및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
  • 응시자격

    구 분

    응시자격

    1급

    -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 후, 해당 분야 실무 경력 2년 이상
    -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3년 이상
    -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

    2급

    - 제한 없음

  • 합격기준

    구 분

    기 준

    필기

    - 100점 만점, 40점 이상,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

    실기

    - 100점 만점, 60점 이상

  • 출제경향

    구 분

    기 준

    1급

    - 소비자문제의 조사를 위한 기획ㆍ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 
    - 복잡한 소비자 문제를 상담ㆍ처리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    - 소비자와 기업, 행정기관, 소비자단체 간의 업무를 연결ㆍ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    - 소비자 정보의 수집ㆍ분석ㆍ가공ㆍ제공 및 정보관리기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
    2급

    - 소비자 불만 및 물품 서비스 등의 구매 사용 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    - 시장조사 및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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